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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클리핑(05.14)
#감정소비마케팅 #핫플리뷰요약 #편의점침제 #메이크샵프리 #망고빙수 #치킨아이스크림 #세종대왕의날

1. 불황에도 캐릭터엔 돈 써요… 감정소비에 빠진 유통가

캐릭터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상품 마케팅이 유통가를 휩쓸고 있다. 경기 침체의 장기화로 심리적 피로도가 극에 달하는 상황이지만, 향수를 일으키거나 정서적 안정감을 더하는 IP 콘텐츠에는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기 때문이다. 이른바 '감정 기반 소비'다. 기업들은 외부 협업 또는 독자 캐릭터 구축 등 전방위적 시도를 하고 있으나 트렌드가 시시각각 변하는 유통업계에서 지속성을 보장하기 힘들고, 자칫 기업 정체성이 희석될 수 있다는 점은 한계로 꼽힌다. 

 

2. '네이버, AI로 수천개 ‘핫플’ 리뷰 요약

AI 리뷰요약은 AI가 수천개의 리뷰를 분석해 해당 장소의 특장점을 몇 줄 이내로 요약해주는 서비스다. 네이버는 CBT를 통해 취합한 실제 피드백을 바탕으로 AI 리뷰요약 서비스의 정식 론칭 여부와 시점을 결정할 계획이다. 올해 전 사업 영역에 AI를 접목하는, 이른바 ‘온 서비스 AI’ 전략 상용화에 나선 네이버가 로컬 서비스에도 AI를 도입해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3. 편의점 첫 매출 감소…이커머스·출혈 경쟁에 ‘전성기’ 흔들

편의점 업계 전반이 침체 흐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3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올 1분기 편의점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4% 감소했다. 분기 매출액 규모가 감소한 것은 지난 2013년 통계 작성 이래 처음이다. 최근 편의점 업계 매출 성장률을 보면 2022년 10.8%를 정점으로 2023년 8.1%, 2024년 4.3% 등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4. 메이크샵, 무료 쇼핑몰 솔루션 ‘메이크샵 프리’ 출시

‘메이크샵 프리(make#Free) 버전' 서비스는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쇼핑몰 운영자(판매자)들이 가격부담 없이 보다 쉽게D2C(Direct to Consumer, 소비자 대상 직접 판매) 자사몰을 구축하고 판매에 한층 집중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특히 상공인들과의 상생 전략의 일환으로 전자지급결제대행(PG) 전문기업 나이스페이먼츠가 파트너로 참여한다. ‘메이크샵 프리 버전' 출시를 기념해 매출 1천만원까지 나이스페이 PG 수수료 100%를 무상 지원하고 쇼핑몰 운영자들의 성장을 돕는다.

 

5. 돌아온 망고빙수의 계절, 가격 논란에도 갈길간다

이번 여름 시즌에 준비한 시그니처 망고 빙수는 얼린 우유를 곱게 갈아 만든 달콤한 눈꽃 플레이크 위에 애플망고를 큼직하게 썰어 올렸다. 금가루 장식으로 화려함을 더하고 상큼하게 퍼지는 망고 퓨레와 톡톡 터지는 망고 펄이 풍미를 극대화한다. 또한, 사이드로 제공되는 망고 셔벗과 팥 앙금을 곁들이면 개인 취향에 따라 원하는 맛을 즐길 수 있다. 가격은 전년과 동일한 13만 원이다.

 

6. 미국서 난리 난 '치킨 아이스크림'…CU, 업계 첫 출시

치킨 아이스크림은 지난해 여름 미국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재미와 경험을 제공하며 SNS에서 인기를 끈 제품이다. 관련 영상이 틱톡, 유튜브 등에서 화제를 모았고 미국 구글 트렌드에서는 ‘안 튀긴 치킨 아이스크림’이 인기 검색어에 오르기도 했다.

 

7. '스승의 날'은 '세종대왕 나신 날'... 국민 10명 중 8명 "몰랐다"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이 '스승의 날’과 '세종대왕 나신 날’의 관계를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국어문화원연합회와 함께 지난해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세종대왕 나신 날’을 처음 맞이하며 세종대왕의 생일과 업적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를 지난 4월 29일부터 5월 5일까지 진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