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12월16일 데일리 마케팅 뉴스레터
작성일 2025-12-16 17:42:21
조회수 19
|
|---|
![]() #붕어대학 #서울병 #체험형소비 #AI에게가장많이한질문 #구글디스코 #컬러패딩 #연말특수실종 #CJ대한통운마케팅 1. '프렌차이즈화 진짜로 한다고? '사계절 즐기는 붕어빵' 1000원 붕어빵' 전문점, 국내 와플 프랜차이즈 전문점 와플대학이 두 번째 브랜드 '붕어대학'을 선보였다. 2. 방문객은 늘었지만 지갑은 덜 열렸다 ‘서울병’과 체험형 소비로 바뀐 방한 관광 카드 데이터 변화: 무신사 이용금액 전년 대비 +343% 증가, 올리브영 +106%, 다이소 +46% 면세점 증가율은 상대적으로 낮음(+40%) 구조 변화: 과거 ‘상품(명품) 중심 → 소비’였던 흐름이 ‘체험(현장 경험) → 소비’로 역전됐다. 즉 오프라인 체험이 구매로 연결되는 비중이 높아졌다. 3. AI 스피커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지금 '한국 노래'를 듣고, '돈 버는 법'을 궁금해하며, '잠 잘 오는 법'을 찾고 있다 기사는 2025년 아마존 알렉사(Alexa) 데이터를 통해 글로벌 소비자들이 AI 스피커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매우 흥미로운 리포트 4. '검색 결과'를 '나만의 앱'으로 즉시 변환해 줍니다 디스코는 AI 코딩 도구가 탑재돼있어 나만의 웹 애플리케이션(앱)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구글 디스코는 '웹서핑'을 '앱 메이킹'으로 바꿨다. 이제 누구나 개발자가 되는 세상 디스코: "오사카 여행 앱 만들어줘" $\rightarrow$ AI가 정보를 긁어와서 지도, 일정표, 날씨가 연동된 웹 앱을 코딩해서 제공 5. '컬러로 겨울을 바꾼다! 올겨울 ‘컬러 패딩’이 무채색 시대를 밀어내다 올겨울 패딩 시장 축이 ‘무채색 → 컬러’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MZ세대 주도로 핑크·스카이블루·베이지 등 밝고 은은한 색감 패딩 거래량과 관심이 급증 6. 연말 특수 실종 식당도 주점도 '텅텅', 1000원 이어 '10원 소주' 등장 회식 문화의 종말: 단체 수요가 사라졌다, 사장님, 이제 '매장' 말고 '브랜드'를 파셔야 합니다", 남들과 다르게 파는 법을 공부하고 적용해야 될거 같습니다. 플레이스 광고업체들이 돈을 많이 번다던데요? 7. CJ대한통운은 '택배'를 판 것이 아니라, 소상공인에게는 '성공의 기회'를, 소비자에게는 '따뜻한 한 끼'를 팔았다 착한 트래픽: "광고를 봤는데 '고맙다'고 한다" 보통 기업이 만든 콘텐츠는 '스킵(Skip)'의 대상입니다. 하지만 '만원리뷰'는 650만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고물가 시대에 '3,900원 떡볶이'는 그 자체로 강력한 후킹요소입니다. 여기에 "대기업이 소상공인의 배송비를 대신 내준다"는 서사는 소비자들에게 '돈쭐(돈으로 혼쭐내줌)' 내주고 싶은 착한소비심리 자극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