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클리핑(12.04)
작성일 2024-12-04 09:0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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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갤럭시에 챗GPT 담기나?…모바일도 AI시대 '성큼'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검색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구글이 지배하던 검색엔진 시장에서도 변화가 감지된다.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빅테크가 앞다퉈 AI에 막대한 규모 투자를 이어가면서 이전과 다른 방향으로 검색엔진도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공정위, 이커머스 멤버십 해지 관행 제동 이커머스 업계가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의 멤버십 해지 방식 제재 움직임에 긴장하고 있다. 소비자가 멤버십을 중도 해지하면 남은 기간 요금을 환불해 줘야 한다는 것이 공정위 입장이지만 업계는 온라인 구독 서비스의 특성을 반영하지 않은 규제라고 반발하고 있다. 단기간 핵심 서비스만 이용하고 탈퇴하는 등 악용 사례가 늘어날 수 있어서다. 신세계, SSG닷컴-G마켓 연동으로 협업 확대 신세계그룹 계열 이커머스 플랫폼인 SSG닷컴과 G마켓 간 상품·서비스 협업이 확대된다. 심화하는 이커머스 경쟁 속에서 상호 연동을 통해 각 사의 상품과 서비스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조치로 풀이된다. 알리바바, 한국 이커머스 첫 투자 중국 알리바바그룹이 국내 여성 패션 플랫폼 에이블리에 투자한다. 한국 전자상거래(e커머스)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서다. 알리바바그룹의 해외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 이커머스 오픈마켓(종합몰)에서 시장점유율을 급속도로 높이는 가운데 국내 패션 전문업체까지 직접 투자하면 한국 유통 시장의 판도가 흔들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K-뷰티 인디브랜드 출시 열풍 신생(인디) 브랜드는 최근 K-뷰티 열풍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화장품 자체가 유통마진이 65~70% 차지하는 데다 계절을 크게 타지 않는 재구매율이 높은 품목이기 때문이다. 신선식품 대비 보관과 유통기한이 길어 수출 등 판로확대에도 유리하다. 이마트 이어 홈플러스도 '배민 퀵커머스' 탔다 ‘퀵커머스’ 시장이 커지면서 대형마트와 배달플랫폼 간 합종연횡이 잇따르고 있다. 국내 최대 퀵커머스(즉시 배송) 플랫폼을 운영하는 배달의민족에 이마트에 이어 홈플러스까지 입점했다. 홈플러스는 배민 장보기·쇼핑에서 마트 직송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3일 발표했다. 홈플러스 마트 직송은 전국 108곳 홈플러스 매장에서 당일 배송뿐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날짜·시간에 맞춘 예약 배송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